[Dreamer] 2016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후기 - 독학

by Dreamer

   Dreamer's Story
안녕하세요. 꿈머입니다.


지난 주 일요일에 기사 실기 시험이 있었는 데 잘 보셨나요?
저도 3월 6일 정보처리 기사 필기 시험을 합격해서 당당히 1차 실기 시험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하. 필기를 열심히 공부한 보람이 있었네요. 높진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뿌듯한 점수입니다. 필기 시험이 3월 6일에 있었고, 실기 시험 날짜가 4월 17일이였기 때문에 거의 한달 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필기를 독학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실기를 어떻게 준비할 까 고민되더군요. 돈을 들여서 인강을 수강할 지? 아니면 또 다시 독학으로 공부할 지..

필기는 2007년 유수쌤 강의로 기초를 다진 뒤 이기쥬히님이 제공한 기출문제를 공부해서 어느 정도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기는 어떻게 시작할 지 감이 안잡히더군요. 그래서 거의 일주일 동안 고민하다가 결국 돈을 들이지 않고 독학!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독학 시작
일단 책은 학교 도서관에서 2015년 시나공 정보처리 기사 실기를 대출했습니다. 처음에는 2015년도 책이 대출 중이여서 2014년 책으로 공부했는 데.. 차이가 많지 않았습니다. 책을 빌리고 시작하려고 하니 두껍고 무거운 느낌에 막막하더군요. 원래 글자를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누군가 옆에서 읽어 줬으면 했습니다. 인강에 찌들어진 삶이라 그런가? 그래서 혹시 무료 인강이 있을까 해서 검색을 하다가 괜찮은 곳을 찾게 되었습니다.

인천 사이버 교육센터 (http://www.cyber.incheon.kr/)입니다. 인천에서 운영하는 E-러닝 사이트로 회원가입을 하면 지역에 상관 없이 각종 IT 자격증 강좌를 무료로 수강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보처리기사 실기도 제공되고 있구요. 그래서 저는 지루한 책보다 목소리가 좋으신 강사님의 인강을 들으면서 간단하게 어떻게 출제되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 지 파악했습니다. 이론을 많이 설명하는 강의가 아닌 문제를 풀어주는 강의이기 때문에 책과 어느 정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공부 순서
정보처리기사 실기는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알고리즘(30)
- 데이터베이스(30)
- 업무프로세스(20)
- 신기술동향(10)
- 전산영어(10)

실기 시험은 과락 없이 60점만 넘으면 합격입니다. 즉, 배점이 가장 높은 알고리즘과 데이터베이스를 다 맞는다면 합격이 가능하죠. 저는 다른 분들과 똑같이 해당 2과목에 집중했습니다. 그리고 5단계 순서로 공부했습니다.

첫번째. 무료 인강으로 알고리즈만 우선적으로 공부하기!
인천 사이버 교육센터에서 인강에 맞는 PDF자료를 다운 받아 공부했습니다.

두번째. 시나공 책으로 알고리즘 파트별로 정리하기!
인강을 듣고 나면, 어떻게 접근해서 공부해야 하는 지 감이 잡힙니다. 그때 시나공 책으로 알고리즘 규칙/유형을 한번 더 정리하면서 문제보다 원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원리는 이해하면 문제가 좀 바뀌어서 출제되더라도 하나하나 풀 수 있게 되더라구요.

세번째. 두번째를 진행하면서 데이터베이스 시작하기!
알고리즘만 너무 매달리면 지치고 머리가 아프기 때문에 일정한 시간을 나누어서 데이터베이스를 병행으로 공부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암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보는 게 도움이 되더군요.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는 인강보다 시나공으로 먼저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료 인강에서는 개념보다 기출 문제를 풀어주기 때문에 책으로 개념공부하시고 인강을 들으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네번째. 데이터베이스 모의고사 문제 풀기!
데이터베이스는 야잉 방대하지만, 과거게 출제된 문제가 또 다시 나올 확률이 많기 때문에 모두 암기하려는 것 보다는 모의고사를 풀면서 어떤 것을 외울 지 파악합니다.

다섯번째. 업무프로세스 + 최신기술동향 + 전산영어 공부!
네번째까지 끝냈을 때, 시험이 2일 정도 남았습니다. 업무, 최신, 전산, 양이 많더군요. 배점이 낮아서 집중도 잘 안되구요. 어디서 나올지도 모르고 해서 거의 포기상태로 무료인강에서 풀어 준 기출만 달달 외웠습니다.


   시험 후기
결론은 16년 1차 시험은 매우 쉬웠습니다.
기존의 기출문제가 똑같이 나왔기 때문에 ..저 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금방 푸는 것 같았습니다.

- 알고리즘 : 최대 공약수 / 최소 공배수 (유클리드 호제법)
- 데이터베이스 : 기사 09년 4회 기출 - DDL 유형
- 업무프로세스 : 기사 07년 4회 기출 - 그래도 출제
- 신기술 동향 : 기사 07년 4회 기출
- 전산 영어 : 기사 10년 2회 기출

2016년 1회 시험은 전반적으로 기출 문제에서 그대로 출제되었습니다. 문제가 쉽게 느껴져서 오히려 공부한 시간이 좀 아깝다는 생각도 드네요.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지만, 이해하려고 많이 노력했었는 데.. 아무튼 2달 반동안 고생한 여정이 끝이 났습니다.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들 오늘도 힘내시고 화이팅하세요!!

궁금한 사항은 아래 댓글에 남겨주세요!! :-)

HAVE A NICE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