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Dbus message

 QDBusMessage 클래스는 Qt 프레임워크의 일부인 QtDBus 모듈에서 제공됩니다. 이 클래스는 D-Bus 메시지를 다루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D-Bus(데스크톱 버스)는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통신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하는 메시지 버스 시스템입니다. 이는 프로세스 간 통신 (IPC) 및 데스크톱 세션과 다양한 시스템 데몬 간의 통신에 사용됩니다.

QDBusMessage 클래스를 사용하면 Qt 애플리케이션에서 D-Bus 메시지를 생성, 전송, 수신 및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 클래스는 D-Bus에서 하나의 메시지를 나타내며, 메서드 호출, 시그널 및 응답을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메서드 및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QDBusMessage::createMethodCall(): 새로운 메서드 호출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이 메서드는 목적지 객체, 호출할 메서드의 이름, 해당 인터페이스 및 메서드에 전달할 인수를 지정하여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2. QDBusMessage::createSignal(): 새로운 시그널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이 메서드는 시그널을 보낼 객체, 해당 시그널의 이름, 해당 인터페이스 및 시그널에 전달할 인수를 지정하여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3. QDBusMessage::type(): 메시지의 유형을 반환합니다. 메서드 호출, 시그널 등 여러 가지 메시지 유형이 있습니다.
  4. QDBusMessage::arguments(): 메시지에 포함된 인수 목록을 반환합니다. 메서드 호출이나 시그널에 전달된 매개변수를 검색할 때 사용됩니다.
  5. QDBusMessage::errorMessage(): 오류 메시지를 반환합니다. 오류 메시지가 있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6. QDBusMessage::errorName(): 오류 유형을 반환합니다. 오류 유형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7. QDBusMessage::setDelayedReply(): 메시지에 지연 응답을 설정합니다. 이것은 비동기 메서드 호출에 사용됩니다.
  8. QDBusMessage::createErrorReply(): 오류 응답 메시지를 생성합니다. 이것은 D-Bus 호출에 대한 오류 응답을 만들 때 사용됩니다.
  9. QDBusMessage::isDelayedReply(): 메시지가 지연된 응답인지 여부를 나타내는 부울 값을 반환합니다.

이러한 메서드들을 사용하여 D-Bus 메시지를 생성, 분석 및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Qt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 서비스와 통신하는 데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