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배당다우존스 ETF 수수료 확인 방법 #총보수율 #실부담비용 #ETFCHECK #Invest #DreaMerZ-Note



안녕하세요. 잊지 않기 위해 기록하는 블로그. DreaMerZ-Note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 의 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연금저축, ISA 와 같은 절세계좌에서 ETF 투자를 많이 하시는데요. 여기서 구매하는 ETF의 수수료율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이번에 같이 알아봅시다.


Warning..!!
본 포스팅은 '정보 제공', '개인 기록'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특정 투자 결정을 권유하거나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 몫 입니다. 



    | Quick View.


    ETF 총 수수료인 '실부담비용률'은 ETFCHECK 에서 아주 쉽게 조회하자!


    ETF CHECK


    | ETF 수수료? 운용사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되잖아?


    맞아요. ETF 수수료는 ETF 상품을 판매하는 운용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에서 보여주는 금액은 '총 보수율'에 해당하는 금액이에요. 아래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상품의 설명페이지에요. 이미지와 같이 총 보수 금액은 0.0099%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운용사 사이트


    하지만, 실제 투자를 하게된다면 0.0099% 보다 더 많은 비용이 수수료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저는 ETFCHECK에서 아주 손쉽게 조회하고 있어요. 

    ETFCHECK에서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상품을 조회하면 총 보수율 이외에도 '실부담비용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한 실 부담 비용율이 ETF 투자 시 우리가 생각하는 총 수수료(%)에요. 

    * 실부담비용률 : 실제 투자자가 부담하는 총 비용 (TER+매매중개료)
    ETF CHECK


    1년에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약 1411원이 수수료로 지출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 1000만원 -> 1만 4110원..
    * 1억원 -> 14만 1100원..



    | 제일 수수료가 저렴한 운용사는 어디야?


    맞아요.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TIGER, SOL, KODEX, ACE 에서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기초지수'가 모두 Dow Jones U.S Dividend 100 이기 때문에 같은 상품으로 봐도 되죠. 다만, 운용사가 다른만큼 수수료에는 차이가 있을 겁니다. 그럼 어디가 제일 저렴할까요?


    ETF CHECK


    댓글 없음: